고수 스포츠 골프 가이드

undefined

Sang Yun Lee

최종수정 2023.06.23.00:54기사입력 2023.06.23.02:01

최근 유럽과 북미 전역에서 골프의 인기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젊은 선수들의 활약으로 대중들의 관심이 늘어난 것도 있지만, 관련 지식이 풍부한 팬들에게 골프 베팅이 선사하는 잠재적 가치 덕분이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골프의 규칙은 생각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골프 기본 규칙

골프를 제대로 하기 위한 실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몇 년씩 걸릴 수 있지만, 골프 자체를 이해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골프는 주로 개인플레이가 기본인 종목으로, 한 선수가 여러 개의 골프채와 공을 이용하여 총 18홀을 가장 낮은 타수로 완주하는 스포츠입니다.

선수는 게임 시작 시 각 홀의 티잉 구역에 위치한 T 모양의 지지대인 ‘티’에 공을 올려놓고 경기를 시작합니다. 공이 해당 홀의 ‘홀’에 들어가면 마무리됩니다. 골프 코스는 굉장히 다양할뿐더러 홀마다 길이와 형태가 다르며  득점 수로 불리는 ‘파’는 일반적으로 3~6타에서 결정되며 각 홀마다 정해져 있는 파수에 따라 선수들은 득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타수
용어
언더 파










-6피닉스
-5오스트리치
-4콘도르
-3앨버트로스
-2이글
-1버디
기본 타수
0
오버 파












+1보기
+2더블 보기
+3트리플 보기
+4쿼드러플 보기
+5퀸튜플 보기
+6섹튜플 보기
+7셉튜플 보기


골프 경기의 가장 기본 형태로는 한 선수가 모든 홀의 득점을 합산하는 ‘스트로크 플레이’와 2명 이상의 골퍼가 각 홀마다 개별적으로 대결해 승패를 결정짓는 ‘매치 플레이’가 있습니다. 가장 권위 있는 대회로는 매년 열리는 4개의 메이저 대회(마스터스, US 오픈, 디 오픈, PGA 챔피언십)가 있으며 이 외에도 1년 내내 PGA 투어 대회, 유러피언투어 대회, 최근에 새로 시작된 LIV 투어 및 라이더 컵이 있습니다. 특히 해당 대회들에서 한국 여자 선수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한국에서 열리는 여자 골프 투어(LPGA)가 매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Ko Jin-Young looks on after an approach shot어프로치 샷을 날린 한국의 고진영 선수 Mark Metcalfe

골프 승부 예측 가이드

어떤 스포츠에 대해 지식을 갖추는 것은 단지 시작일 뿐, 그다음 단계는 골프 시장을 이해하고 방법을 익혀 기회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골프 승부 예측에는 아웃라이트(승자)와 개별 매치업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다른 스포츠들과 마찬가지로 아웃라이트는 특정 선수가 해당 대회에서 우승할 것을 예측하는 것이며, 토너먼트 매치업은 특정 대회에서 한 선수가 다른 선수보다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에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특정 선수의 개인의 경기 진행 방식과 특정 토너먼트의 코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은 골프 승부 예측에 필수적입니다. 선수들마다 각 강점과 약점에 따라 개인에게 더 잘 맞는 코스가 있기 때문에 결과의 기복이 클 수 있습니다. 

일례로 부바 왓슨과 조던 스피스는 드라이버샷을 길게 날리는 장타자이기 때문에 오거스타나 퀘일 할로우처럼 길이가 긴 코스에 더 잘 맞는 편입니다. 반대로 필 미켈슨과 같은 선수는 비거리가 짧고 아이언과 웨지 기술이 더 많이 요구되는 페블비치 같은 길이가 짧은 숏 게임에서 유리합니다. 

PGA 투어와 유러피언 투어 웹사이트는 선수 통계, 전적, 대회 일정 등 골프 관련해 기본이 될 여러 정보를 담고 있어 더 자세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Tiger Woods hits a bunker shot at the US Masters타이거 우즈가 US마스터스에서 벙커샷을 날리고 있다

골프 이해를 돕는 통계 자료

평균 타수와 드라이버샷 정확도 같은 기본 통계는 선수의 실력을 나타내는 좋은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골프에 대한 지식을 한층 더 깊게 쌓고 싶다면 스트로크 게인드(SG, 특정 지점에서 공을 홀에 넣기 위해 필요한 타수의 투어 또는 대회 평균치보다 획득 또는 손실한 타수를 숫자로 나타낸 지표), 그린 적중률(GIR, 정규 타수 내에 공을 그린에 안착시키는 비율), 페어웨이 적중률(FIR, 정규 타수 내에 공을 페어웨이에 안착시키는 비율) 통계 등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크램블링 백분율(그린 안착에 실패한 뒤 파 또는 그 이상의 성적을 내는 것)을 통해 선수가 실수를 얼마나 잘 수습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에서 톱10에 들었다면 선수 기량의 일관성을 가늠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4개 메이저 대회 결과를 예측하기에 앞서 이전 대회에서의 전적을 분석하는 것과 더불어 앞서 언급한 지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큰 대회에서는 선수들이 평소보다 심한 압박 속에서 경기를 펼쳐야 하는 특별한 대회이기 때문입니다.

데일리 뉴스, 프리뷰, 승부 예측 등 고수 스포츠가 제공하는 더 많은 골프 팁은 고수 스포츠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