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 스포츠 야구 가이드

undefined

Minsik Cho

최종수정 2023.06.23.00:46기사입력 2023.06.23.17:25

야구는 전 세계 각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로 대표적인 프로 야구 리그로는 MLB(북미), KBO(한국), NPB(일본)가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을 매료하는 야구는 매 시즌 수많은 경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통계학적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구 기본 규칙

야구 경기는 각 9명의 선수로 구성된 두 팀이 겨루는 게임으로 각 팀은 9회의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가며 진행합니다. 선수들은 야구장에 설치된 4개의 베이스를 돌며 득점을 할 수 있으며 ‘이닝’으로 불리는 각 회차에서 3번의 아웃을 기록하면 공격권이 상대방의 팀으로 넘어갑니다.

야구 승부 예측 가이드

야구는 보기에는 단순해 보이지만, 변수가 많은 스포츠로 쉽게 예측하기 어려운 게임입니다. 대표적인 경기 승부 예측 방식으로는 머니 라인(승패), 런 라인(핸디캡), 토털(언더/오버)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식인 머니 라인은 두 팀 중 어느 쪽이 승리를 가져갈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런 라인은 북미에서 사용하는 포인트 스프레드와 유사한 개념으로, 특정 마진으로 이기거나 질 경우를 예측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A팀 -1.5의 경우, A팀이 두 점 이상 차이로 이겨야 합니다. 만약 A팀이 7-6으로 이긴다면 맞지 않는 예측입니다.

야구에서의 토털은 한 경기에서 얻은 총 득점수에 관련해 언더/오버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Team Korea celebrate after winning a match at the World Baseball Classic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에서 승리한 한국 대표팀 Gene Wang

머니 라인(승패)

머니 라인으로 베팅할 때,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주요 요소가 있습니다.

  • 수비 - 선발 투수

일반적인 MLB 또는 KBO 시즌에는 많은 경기가 있기 때문에, 투수 로테이션을 알고 어떤 게임에서 누가 선발 투수로 나서는지 알아야 합니다. 팀의 불펜 계투와 마무리 혹은 대체 투수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선발 투수가 가장 큰 변수가 됩니다.

눈 여겨봐야 할 투구 통계로는 IP(투구 이닝), WHIP(이닝 당 볼넷+안타), ERA(평균 자책점), WARP(대체 선수 대비 승리 기여도) 등이 포함됩니다.

  • 공격 - 타자

투수의 전력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것 중 하나지만, 팀에서 득점을 담당하는 타자의 통계를 살펴보는 것도 승리 팀을 맞힐 수 있는 필수 요소입니다. 다수의 기록과 통계가 있지만, 특히 일부 지표는 타격에 있어 다른 것들보다 매우 중요합니다. PA(타석), wOBA(가중 출루율), OBP(출루율), ISO(순수 장타율)는 베팅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하는 몇 가지 통계 수치입니다.

런 라인(핸디캡)

런 라인의 경우 보다 전문적인 야구 지식이 필요합니다.

런 라인의 경우 단순히 승패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자세하고 정확하게 예측해야 하므로 더욱 어렵습니다. 런 라인은 특히 승패를 쉽게 예측할 수 있는 경기에 베팅이 몰리기 때문에 배당률 낮아지고 해당 경기에 더 많은 배당률을 받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정확한 런 라인을 위해서는 승리 팀 혹은 패배 팀을 선택하는 것 외에도 특정 마진으로 설정되어 있는 런 수치에 따라 설정된 득점 수보다 많을지 또는 적을지를 추측해야 합니다.

Ji Hwan Baein action for the Pittsburgh Pirates  피츠버그 파이어리츠의 배지환Michael Reaves

토털 (언더/오버)

다른 스포츠에서 토털 (언더/오버)와 마찬가지로 야구 베팅에서는 경기에서 얻은 총 득점수가 설정된 수치보다 많거나 적을 것으로 예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팀은 각 최대 27개의 아웃을 사용해 최대한 많은 득점을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따라서 토털은 보다 전략적이고 자세한 예측이 필요합니다.

공격력과 수비력 측면에서 두 팀을 분석하는 것은 토털을 예측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득점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몇 가지 외부요인이 따라옵니다.

  • 외부 요인

팀과 선수의 전력을 분석하는 것이 첫 번째 요소가 되겠지만, 야구는 여느 스포츠와 같이 구장에 대한 이점과 날씨를 고려해야 하며 운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특히 야구는 다른 스포츠와 다르게 구장의 크기와 펜스 높이가 다르기 때문에 그것이 얼마나 많은 득점을 낼 수 있을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조건 중 하나입니다. MLB에서는 콜로라도 로키스의 홈인 쿠어스 필드와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의 체이스 필드에서 게임이 일반적으로 득점이 많이 나는 구장으로 유명한  반면,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의 AT&T 파크와 시애틀 매리너스가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T-모바일 파크는 유독 득점이 적게 나오는 경기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KBO의 경우는 두산 베어스와 LG 트윈스가 연고로 하는 서울 잠실 구장이 가장 크지만, SSG 랜더스가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인천 랜더스 필드는 현존하는 1군 홈구장 중 유일하게 장외 홈런이 나오지 않는 구장입니다.

경기 당일의 기온, 습도, 바람 세기도 야구에 영향을 미칩니다. 더워지면 공기 압력이 낮아지면서 저항을 덜 받아 공을 더 빨리, 멀리 던질 수 있지만, 습도가 낮아지면 공기 저항이 심해져 공이 날아가기 어려워집니다.

바람은 야구에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데, 일반적으로 타자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한 예로 타자가 치고 있는 방향과 같은 쪽으로 바람이 분다면 공이 멀리 날아갈 수는 있지만, 정확도가 떨어져 공의 방향을 가늠하기 힘들 수도 있고 만약 공의 진행 방향과 반대로 바람이 분다면 타자에게 힘든 스윙이 될 것입니다. 이렇기에 바람의 속도와 방향은 합계 방식에 꼭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데일리 뉴스, 프리뷰, 승부 예측 등 고수 스포츠가 제공하는 더 많은 야구 팁은 고수 스포츠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