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 스포츠 농구 가이드

undefined

Sungmin Cho

최종수정 2023.06.23.00:48기사입력 2023.06.23.02:07

농구는 단순하지만, 고도의 지식과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농구는 가장 빠른 페이스로 진행되는 프로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코트의 양 끝을 빠르게 오가는 경기 형태와 고득점으로 진행되는 게임은 오랜 팬들과 이제 막 입문한 사람들 모두가 농구에 가장 흥분하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농구의 규칙은 간단하지만, 마켓은 간단한 것부터 조금 더 복잡한 것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농구 기본 규칙

NBA가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프로 농구 리그이며, 한국의 KBL이나 일본의 B리그 혹은 국제대회인 FIBA 그리고 유럽의 유로바스켓 모두 규칙은 같습니다. 

다섯 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28.7m x 15.2m (NBA) 혹은 28m x 15m (FIBA) 규격의 코트 위에서 농구 대결을 펼칩니다. 두 팀은 드리블과 패스를 통해 코트를 오가며 슛(오펜스)을 시도하고 상대 팀으로부터 공격권을 빼앗거나 득점 시도를 막아내며(디펜스) 서로 더 많은 득점을 올리려고 시도합니다.

 각 팀은 많은 경기를 소화하기 때문에 로드 게임(원정 경기)에서의 성적이 다른 스포츠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바닥에서부터 3.05m 떨어진 지름 46cm의 ‘림’으로 불리는 후프 사이로 공을 통과시켜야 합니다. 득점 방식은 자유투(상대 반칙 시 주어지며 득점 시 1점)를 제외한 모든 슛이 야투(2점 라인 안에서 득점 시 2점 그리고 3점 라인 바깥에서 득점 시 3점)에서 이뤄집니다.

경기는 전후반 혹은 쿼터별로 나뉘어 있습니다. NBA는 쿼터당 12분 동안 진행됩니다. 축구와는 다르게 무승부가 없으며, 정규 시간 이후 OT(오버타임)을 통해 매 경기 승리팀이 결정됩니다.

 NBA에는 총 30개의 팀이 각 다섯 팀씩 여섯 개의 디비전에 속해 동부와 서부 컨퍼런스 두 지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팀은 정규 시즌 동안 82경기 (홈과 원정에서 치르는 경기 수는 동일)를 치르며 그중 승-패 기록이 가장 높은 여덟 개의 팀이 녹아웃 형태의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고 결승전의 승자는 NBA 챔피언 자리를 차지합니다.

한편 한국 남자 리그는 10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팀은 정규 시즌 동안 54게임을 치르며, 최고의 성적을 보유한 여섯 팀이 플레이오프 라운드에 진출해 KBL 챔피언십을 두고 경쟁을 펼칩니다. 

한국 여자 리그는 여섯 팀이 참여하고 있으며 각 팀은 정규 시즌 동안 30경기를 치르고 상위 세 팀이 플레이오프에 진출합니다.    

Steph Curry takes on LeBron James during an NBA clash스테판 커리와 르브론 제임스 Allen Berezovsky/Getty Images

농구 승부 예측 가이드

머니 라인(승패)

농구에서의 머니 라인은 모든 북미 스포츠에서의 머니 라인과 똑같으며 가장 간단한 방식인 두 팀 중 어느 쪽이 승리할지를 예측합니다.

핸디캡 

농구에서는 팀들 간의 전력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플러스 혹은 마이너스 포인트 핸디캡을 부여하기 때문에 머니 라인보다 조금 더 복잡합니다.

즉, 만약 한 팀이 경기에서 유력하게 승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마이너스 핸디캡을 받고 반대의 경우 게임 시작과 동시에 앞서나갈 수 있는 플러스 핸디캡을 받아 공평한 기준에서 시작합니다.

토털 (언더/오버)

농구에서의 토털은 두 팀의 승리 여부와는 별개로, 양 팀이 득점한 총점수가 주어진 지표보다 오버일지 언더일지 맞추는 것입니다.

다양한 농구 승부 예측 옵션

대다수의 승부 예측은 한 경기를 통틀어 일어나는 결과를 토대로 하고 있지만, 어떤 승부 예측의 경우는 각 쿼터나 전반의 결과 또는 더 나아가 전체 시즌의 결과를 기반으로 삼기도 합니다.

  • 쿼터 및 전후반 

위에 나열한 기본적인 승부 예측과 더불어, 경기의 1쿼터 혹은 전반만을 예측하는 옵션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에는 머니 라인, 핸디캡 그리고 토털로 구성되어 있기에 기간이 달라진 것 외에는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한 팀의 경기 초반 경기력이 매우 좋지만, 경기 후반에 폼을 잃는다면 1쿼터 혹은 전반전에 기반을 둔 승부 예측에 참여하는 것이 좋은 선택지로 보입니다. 이와 비슷한 경우로, 만약 평균적으로 두 팀이 경기 초반에 다득점을 하는 유형이라면, 1쿼터나 전반 토털에 참여해 오버 옵션에 배팅함으로 보다 즐거운 베팅 경험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아웃라이트 

각 쿼터 혹은 게임마다 선택하는 승부 예측의 오차 범위는 현저히 적어 예상하지 못한 경기력과 행운이 결과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아웃라이트의 경우, 더 오랜 기간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82경기가 이어지는 NBA 정규 시즌 동안 혹은 더 길게 NBA 챔피언십까지 볼 수 있습니다.     

NBA 챔피언십 우승 팀이나 동서부 컨퍼런스 승리팀, 각 팀의 정규 시즌 총 승수와 MVP (최우수선수) 수상자 등은  참가할 수 있는 아웃라이트 NBA 승부 예측 중의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Nikola Jokic of the Denver Nuggets drives to the basket during the NBA Finals덴버 너기츠의 니콜라 요키치Kyle Terada/Getty Images

농구 승부 예측에 도움이 되는 요소

모든 스포츠에는 마켓마다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가 존재합니다.

  • 부상과 로테이션

농구 경기는 선수들로 하여금 빠른 속도와 높은 강도를 요구하고 한 시즌당 치러지는 경기 수도 많기 때문에 부상이 빈번히 발생하며 스쿼드 로테이션 역시 일반적으로 행해집니다.

팀들은 스타팅 라인업을 자주 바꾸기도 하고 가끔은 큰 경기에 앞서 팀 내 스타 선수에게 휴식을 부여하기 때문에 최신 팀 뉴스와 부상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이에 대응하는 것이 승부 예측을 유리하게 끌고 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이와 같은 정보를 얻기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핵심 선수가 (코치의 결정 혹은 부상으로 인해) 게임에 결장한다면, 해당 팀과 상대 팀의 승리 예측이 크게 바뀔 수 있습니다.  

농구 이해를 돕는 지표

모든 스포츠가 그렇듯, 지표 분석은 여러분의 지식을 발전시키고 농구 경기에 있어서 더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울 것입니다.

팀들의 스프레드 성적은 그들이 얼마나 자주 핸디캡 마크를 극복했는지 나타냅니다. 오버/언더 성적을 통해 각 팀이 참여한 경기에서 얼마나 많이 종합 오버 혹은 언더로 끝마쳤는지 알 수 있습니다.  

데일리 뉴스, 프리뷰, 승부 예측 등 고수 스포츠가 제공하는 더 많은 농구 팁은 고수 스포츠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